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8. (목)

내국세

성실납세+사회공헌 빛난 '숨은 영웅들' 국세청 찾았다

국세청, '아름다운 납세자'에 상징패 수여

조세박물관 내 홍보관 설치…제막식 개최

김창기 국세청장 "노고와 헌신에 감사"

 

매년 노인요양원·요양병원에 기부하고 지역일자리 창출 노력으로 '청년 고용촉진 기업'에 선정된 ㈜신우 피앤씨 김종호 대표.

 

영육아 보육원 청소·시설수리 지원, 노숙인 무료급식 참여를 비롯해 나환자촌에서 꾸준히 주택청소·수리 등 봉사를 실천하고 성금을 전달해 온 인산죽염인산가 김기룡 부산지사 대표.

 

독거노인에 백미를 지원하고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기부를 실천하면서 지역 환경 정화 및 사회봉사활동에 앞장선 케이비오토시스(주) 김신완 대표.

 

한밭사랑봉사단을 결성해 중증장애인을 위한 동행·차량 봉사, 저소득층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배·집수리 봉사, 장애우 목욕·미용 봉사 등 다양한 봉사를 실천하는 대전대덕소방서 명관 소방관.

 

성실납세와 더불어 나눔 실천, 고용 증진, 공익가치 실현에 나선 올해 아름다운 납세자 30명의 면면이다.

 

 

국세청은 국립조세박물관에 ‘아름다운 납세자’ 수상자를 기리는 홍보관을 설치하고, 19일 제막식을 거행했다.

 

아름다운 납세자상은 성실납세와 더불어 기부·봉사를 통한 나눔 실천, 고용 증진, 공익가치 실현 등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한 우리 사회의 숨은 공로자를 발굴·수여하는 상이다. 국세청은 2011년 최초 시행 이후 12년동안 선진 납세문화 확산에 기여한 총 336명의 아름다운 납세자를 발굴했다. 올해도 제56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30명을 선정·포상했다.

 

국세청은 매년 아름다운 납세자의 선정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 수상자들의 숨은 공적을 알리기 위해 국립조세박물관에 홍보관을 설치하는 한편 수상자를 초청해 제막식을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김창기 국세청장은 수상자들에게 아름다운 납세자 상징패를 수여하고 오찬을 같이 하며 건전한 납세문화 조성에 일익을 담당한 이들의 노고와 헌신에 깊은 감사를 전했다.

 

국세청은 국립조세박물관에 ‘아름다운 납세자’ 홍보관을 설치해 상설 전시하고 7개 지방청에 수상자 사진과 공적을 게시해 학생 단체관람 등 미래 세대의 세금교육에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아름다운 납세자의 따뜻한 선행과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하는 홍보 동영상을 제작·배포해 나눔과 봉사의 소중한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올해 아름다운 납세자상 수상자 30명은 제조, 서비스, 도소매, 건설, 보건 등 다양한 업종에서 개인사업자 12명, 법인사업자 13명, 근로소득자 5명 등 폭넓게 선정했다. 국세청은 2020년부터 근로소득자로 아름다운 납세자상 수상범위를 확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재난상황 극복을 위해 방역활동 지원 등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기여하거나 경력단절여성·장애인의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천한 납세자도 적극 발굴했다.

 

 

한편 아름다운 납세자에는 모범납세자에 준하는 세정상·사회적 우대혜택이 제공된다. 선정일로부터 3년동안 세무조사 유예·납세담보 면제, 인천공항 정부종합행정센터 내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 센터 이용 등 세정상 우대혜택을 지원한다.

 

또한 무역보험료 할인 및 가입한도, 신용보증기금 보증료율 할인 및 보증한도·보증비율, 금융기관 대출금리도 우대한다.

 

이밖에도 공항출입국 우대 심사대 및 전용 보안검색대 이용, 공영주차장 및 국립공원 주차장 무료 이용, 철도운임·의료비·콘도요금 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우대혜택도 누릴 수 있다.






배너